학과소개
- 뷰티미용전공(담양캠퍼스)은 헤어, 피부, 메이크업, 네일, 화장품 분야의 융합 교육을 통해 뷰티산업 전반에 대한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함양하고, 4차 산업 및 K-뷰티 트렌드에 대응하는 글로벌 융합형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.
- 지역사회·국가·글로벌 시장에 기여를 위한 미용 리더십과 실무+창의력+인성+의사소통 능력을 두루 갖춘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K-뷰티 산업을 선도할 전문가 양성을 지향합니다.
학과강점
- 전공 졸업자 미용사 통합 면허증 취득
-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과 개인 적성을 고려한 취업역량 강화지원(취업 준비 전과정)
- 교내·외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및 미용기능경기대회 참여 기회 제공
- 산학협력·캡스톤디자인·멘토링·글로벌 교류 등 현장 맞춤형 진로 설계 지원
- 지역협력 프로젝트 친환경 뷰티 제품 제작
교과과정
| 구분 | 교과과정 |
|---|---|
| 헤어미용 분야 | 기초/응용헤어커트, 기초/응용헤어 퍼머넌트웨이브, 기초/응용헤어컬러, 헤어미용학, 모발 및 두피학, 업스타일, 헤어창작, 헤어미용서비스, 남성헤어커트 등 |
| 피부미용 분야 | 피부미용상품기획, 피부미용학, 한국형 피부미용, 피부미용 상품기획 및 최신 피부미용기기 활용법, 미용영양 및 비만관리, 반사요법, 수치료 및 아로마요법, 왁싱테라피 등 |
| 메이크업 분야 | 미용색채학, 뷰티토탈코디네이션, 메이크업1·2 , 퍼스널 컬러 컨설팅, 뷰티토탈코디네이션, 응용 및 특수 메이크업, 무대 및 환타지 메이크업, 미용색채학, 메이크업과 스타일링 코디네이션 등 |
| 네일아트 분야 | 네일미용1·2, 네일아트, 3D 네일아트 테크닉 등 전문기술 습득 |
| 융합 및 기타 분야 | 화장품학, 미용학개론, 해부생리학, 기초화장품 제조실습, 미용심리학, 소독 및 전염병학, 공중보건학, 뷰티-테크 융합, 뷰티 마케팅 및 디지털 커뮤니케이션, K-뷰티 글로벌 마켓 연구(4년제 특화), 화장품 제조 실습, 미용심리학, 이미지메이킹, 미용교과 교육론, 창업경영, 현장실습 등 |
전공관련 자격증
- 국가자격증 : 미용사(일반, 피부, 메이크업, 네일), 미용장, 이용장, 이용사,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및 기사,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
※ 뷰티미용전공 졸업 후 종합 면허증 취득 - 민간자격증 : 두피관리사, 커트지도사, 열펌지도사, 아이롱펌지도사, 헤어드라이지도사, 업스타일 전문가, 속눈썹 연장 자격증, 반영구 화장 자격증, 가모관리사, 체형관리사, 아로마 테라피스트, K-뷰티관리사, 심리상담사, CS민간자격증, 화장품상담전문가, 조향사, 족부 건강 관리사, 미용경락, 병원 코디네이터, 퍼스널컬러 코디네이터
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
- 뷰티산업
- 피부관리사, 헤어디자이너, 메이크업 아티스트, 네일리스트 등
- 교육분야
- 대학교수, 뷰티교육강사, 색채심리 등
- 기업진출
- 화장품 브랜드 기획·유통·마케팅 전문가, 화장품연구원, 뷰티산업 연구 등
- 창업/프리랜서
- 미용실 창업, 뷰티 크리에이터, 뷰티컨설팅 등
- 진학
- 대학원 진학, 유학 등
우수취업사례
- 제오헤어, 리차드 프로헤어, 이철헤어커커, 차홍헤어, 준오헤어, ID 헤어, 김겸헤어포레, 약손명가
- 미용실 대표, 피부샵 대표, 메이크업 대표, 네일샵 대표, 미용학원 강사, 대학교 외래 교수 등
학과 Q&A
- Q. 실습 시설과 기자재는 어떤 수준인가요?
- 최신 미용 기자재와 설비를 갖춘 최첨단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으며, 현장 중심 실습 환경은 영상과 사진을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Q. 교수진은 어떤 분들로 구성되어 있나요?
- 헤어, 피부, 메이크업, 네일, 화장품 등 각 분야에서 풍부한 실무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현장 중심의 이론과 실습 교육을 제공합니다.
- Q. 전공 자격증 취득을 위한 어떤 지원이 있나요?
-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증(헤어, 피부, 메이크업, 네일), 컬러리스트 기사 및 산업기사 자격증 등을 대비하여 정기적인 특강, 그룹스터디 및 모의시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, 최근 3년간 평균 자격증 합격률은 약 85%입니다.
- Q. 4년제로 전환되면서 이전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?
- '뷰티-테크 융합', '뷰티 마케팅 및 디지털 커뮤니케이션', 'K-뷰티 글로벌 마켓 연구' 등 융합형 신규 교과목을 신설했고, 캡스톤디자인 및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산업과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과 실무 경험 기회를 확대했습니다.

